Q1. PG사 수수료 관련

온라인 쇼핑 거래발생 시 일반적으로 약 3.5%의 수수료를 PG사가 판매자에 부과하며 이를 매출로 인식
이후 카드사에 약 2.2%, 웹호스팅사에 약 1.0%를 정산해주고 PG사는 약 0.3~0.4% 내외의 수수료를 영업손익으로 인식
(PG사 수수료는 카드사가 아닌 판매자와의 협상을 통해서 결정되는 구조)


Q2. 카드 수수료 인하 이슈 관련

카드 수수료 인하는 PG사에 인식되는 전체 수수료율의 감소로 이어져 PG사의 매출액은 감소하겠지만 정산 후 동사의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카드 수수료 인하는 PG사에 처음 인식되는 전체 수수료율의 감소로 이어져 NHN한국사이버결제 매출액은 감소하겠지만 정산 후 받게 되는 수수료율은 불변하기 때문

Q3. 네이버 페이 효과

18년 8월부터 네이버를 주요 고객사로 유치해 네이버페이 온라인 VAN 서비스가 본격화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규모



Q4. 통합전자결제 서비스 흐름도


통합 전자결제시스템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PG는 신용카드, 계좌 이체, 핸드폰, 에스크로, 가상계좌 등의 결제수단이 있는데 쇼핑몰에서 온라인 거래를 하면서 결제를 지원하는 전자결제시스템

통합 전자결제시스템(PG)는 운영자에게는 편리한 결제 인프라를 제공하고 쇼핑몰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는 소비자에게는 안심하고 지불할 수 있는 전자결제 환경으로 쇼핑몰 거래에서 PG사 등록은 꼭 필요


Q5. 점유율
오프라인 VAN은 나이스정보통신이 17~18%로 1위
온라인 VAN은 NHN한국사이버결제가 50%로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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